일반진료 프로그램
TBI를 통한
올바른 양치법
치실,치간칫솔 등
구강보조용품 사용법
불소 및 실란트를
이용한 예방관리법
구강 내 세균검사,
구취검사, 충치활성도 검사
플라그 검사
Tooth Brushing Instruction의 약자로 올바른 잇솔질을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소중한 자연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올바른 양치질 교육을 통해 사전 관리와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치실은 여러개의 얇은 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치아사이사이에 넣어 닦아내는 구강위생용품입니다. 치실을 사용하면 양치만 하실때보다 40%이상 충치가 예방되며 칫솔이 닦지못한 부분을 치실을 통해 닦아주기때문에 효과적인 이물질제거가 되면서 입냄새개선에도 효과적이며 치간칫솔을 사용하시면 양치후에 치아 사이사이에 남아있는 치석과 세균막을 제거해줍니다. 치아 사이에 틈이 없으신분이 사용하시면 오히려 치아가벌어질수있어 주의해야합니다.
불소에는 치아 및 뼈를 구성하는 성분인 칼슘과 잘 결합하는 성질이 있어 치아의 구조를 단단하게 해주고,구강 내 세균들에 의해 형성되는 산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란트는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어금니 부분 등을 불투명한 하얀색 약제로 메꾸어 틈들을 평탄한 구조로 만들어줍니다.
입안의 플라그를 직접 채취하여 특정 약품에 노출시키면 내 플라그 안에 산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어 치아에 치명적인 역할을 하는지 바로 알 수 있는 검사법입니다.
충치활성도 검사는 간단한 타액 검사를 통해 충치균 여부와 침 분비량 및 완충능을 파악하고 식습관 등을 고려해 충치가 생길 위험도를 평가합니다. 침 분비량은 인체에 무해한 파라핀 왁스(침 분비 자극 역할)를 씹으며 분비되는 침을 모아 검사한다. 침의 완충능 검사와 충치균 배양은 검사지를 입안에 넣어 침을 묻히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타액검사는 구강질환 진단 술식 중 가장 이슈가되고 있는 것은 세균의 유전자를 증폭하는 분자생물학적 기술을 활용해 치주질환 유발균의 확인 및 양적 평가를 합니다. 이를 통해 치아 건강, 잇몸 건강, 구취 청결도 영역에서의 측정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